마태복음 강해 (14) – 마태복음 6:1-18

마태(06-01)



은밀히 보시는 하나님

마태 6페이지 1-15

사람들은 영적인 부분을 보지 못하기 때문에 보이는 것만 생각합니다.

. 그래서 사람들은 눈에 보이는 부분에만 많은 노력과 노력을 투자합니다.

. 그러나 하나님은 보이지 않는 부분을 다 보시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사람들이 무관심한 보이지 않는 부분까지 관찰하십니다.

. 예수께서 사람들에게 칭찬이나 이득을 얻기 위해 선을 행하지 말라고 경고하시다.

예수님 당시, 종교 지도자들이 하나님 앞에서가 아니라 사람들에게 의롭다고 인정받을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은 세 가지입니다.

, 기도하다, 금식. 참된 경건을 위한 구원, 기도하다, 금식하는 방법? 그 기준 누군가 앞에서그것은. 사람들이 알도록 공개합니까?, 하나님이 보실 수 있도록 은밀히 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 예수님은 하나님 앞에서 의로운 참된 경건의 태도와 방식을 명하신다.

구속에 대한 가르침(1-4)

사람들은 그들의 삶에서 좋은 일을 했습니다.

. 이런 일들이 하나님의 뜻을 이루는. 그러나 우리는 이러한 행위가 자랑거리로 변하는 것을 봅니다.

. 이것은 사람들이 얼마나 악할 수 있는지에 대한 단편적인 부분입니다.

. 사람을 생각하여 선을 행하는 자들은 하나님께 상을 받지 못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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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사람에게 보이려고 그들 앞에서 너희 의를 행치 않도록 주의하라 그렇지 아니하면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상을 얻지 못하느니라 2그러므로 구제할 때에 외식하는 자가 사람에게 영광을 받으려고 회당과 거리에서 하는 것 같이 너희 앞에서 나팔을 불지 말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들은 이미 자기 상을 받았느니라 너는 구제할 때에 오른손이 하는 것을 왼손이 모르게 하라. 4네 구제함을 은밀히 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1-4)

작은 선행을 하고 나면 사람들은 자신의 선행을 자랑스럽게 여깁니다.

.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알고 싶어하는. 그러나 예수님은 모든 행동을 사람에게 보이도록 금하셨습니다.

. 하나님이 아니라 사람에게서 인정과 칭찬을 받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 구제에 관해서 예수님은 베푸는 자의 입장에서 하지 말고 받는 자의 입장에서 하라고 말씀하십니다.

. 제자는 자기의 의를 나타내려고 사람 앞에서 행하지 아니하고.

(1) 경건에 대한 가르침(1)

유대인들은 그들의 경건함을 위해 자선을 위해 열심히 일했습니다.

. 그러나 이들의 구조 활동에는 몇 가지 문제가 있었다.

. 첫째, 그들은 사람들에게 그들의 잘못을 보여주려고 했습니다.

, 사람들로부터 인정과 영광을 얻으려고 노력했습니다.

. 경건의 본질 하나님 앞에서안돼. 하나님은 성도들에게 사람을 경외하라고 말씀하신 적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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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사람들에게 보여지는 신앙생활은 경건이나 예배가 아니라 유희입니다.

. ‘위선(위선적인)’당시 연극 용어로 사용된 것을 감안하면,, 하나님 앞에서가 아니라 사람 앞에서 나팔을 불라, 긴 기도, 대중 앞에서 연설하는 것은 관객 앞에서 연기하는 무대 배우와 다르지 않습니다.

. 제자들 하늘에 계신 아버지앞에서 경건한 행위를 행해야 한다.

. 참된 경건은 의인에게 상을 주시는 하늘 아버지께 집중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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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랑에 대한 교훈(2-4)

제자들은 구제할 때마다 사람들에게 영광을 받으려고 회당과 거리에서 자선을 베푸는 위선자들과 달리 나팔을 불지 말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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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제금융 개시 당시, 자선을 베풀어야 할 사람들이 빠지지 않도록 성전에서 나팔을 불어 자선을 시작했습니다.

. 이 모습은 점점 더 많은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 나중에 그는 독선을 과시하기 위해 나팔을 불었습니다.

. 이것은 사람들이 자신의 경건함을 인정하게 하기 위한 선전일 뿐입니다.

. 위선적인 구제는 가난한 자를 이용하여 자기 영광을 얻으려는 악한 태도입니다.

. 선행으로 사람들에게 칭찬을 받으면 더 이상 하나님께 아무 것도 받을 수 없습니다.

. 그러므로 제자는 구제할 때에 오른손이 하는 것을 왼손이 모르게 하여.

예수께서 구속에 대해 말씀하시다. 비밀리에 하는 첫 번째 이유, 구호를 받은 사람의 자존심을 상하게 하는 것이 아니다.

. 둘째, 사람들 앞에서 공개적으로 나팔을 불지 않아도 하나님은 이미 모든 것을 알고 계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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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과 바른 관계를 맺는 사람(5:21-48), 사람과의 수평적 관계도 바르게 세워진다(6:1-18). 사람을 대하는 태도에서 서로 돕기 위해 의를 행할 때 우리는 세상 사람들과 다릅니다.

. 위선자들은 남에게 보이려고 애쓰지만, 예수님의 제자들은 오른손이 하는 일을 왼손이 모르게 은밀히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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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도에 대한 올바른 태도는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하는 섬세함이 필요합니다.

. 하나님이 우리를 불쌍히 여기시고 사랑하신 것처럼, 또한 우리는 이웃을 사랑함으로 하나님의 의를 나타내야 합니다.

. 그래서 정말 아름다운 자선 행위는 아무도 모르게 비밀리에 이루어져야 합니다.

. 구호는 약자의 궁핍하고 절실한 필요를 돕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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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도에 대한 가르침(5-13)

기도는 하나님의 이름과 그의 나라와 그의 뜻을 구해야 합니다.

. 하나님께서 권능으로 주의 이름을 높이고 주의 나라를 세우시기를 바라는 기도입니다.

, 제자들에게 순종의 삶을 통하여 하나님의 이 통치와 뜻의 실현에 동참해 달라고 청하는 것은 아름다운 기도입니다.

. 모든 기도보다 선행되어야 하며 이러한 기도가 기본 원칙이 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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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또 너희는 기도할 때에 외식하는 자와 같이 되지 말라 그들은 사람에게 보이려고 회당과 큰 거리 어귀에 서서 기도하기를 좋아하느니라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그들은 이미 자기 상을 받았느니라 6너는 기도할 때에 골방에 들어가 문을 닫고 은밀한 중에 계신 네 아버지께 기도하라 은밀한 중에 보시는 네 아버지께서 갚으시리라 7너희는 기도할 때에 이방인과 같이 중언부언하지 말라 그들은 말을 많이 하므로 너희 말을 들을 줄 생각하느니라 8그러므로 그들을 본받지 마십시오. 당신의 아버지 하나님은 당신이 구하기 전에 당신에게 필요한 것을 아시기 때문입니다.

9그러므로 너희는 이렇게 기도하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오며 10당신의 나라가 임하시오며 당신의 뜻이 하늘에서 이루어진 것 같이 땅에서도 이루어지이다 11오늘 우리에게 일용할 양식을 주시고 12우리가 우리에게 잘못한 자를 사하여 준 것 같이 우리 죄를 사하여 주옵소서. 13우리를 시험에 들게 하지 마옵시고 다만 악에서 구하소서 (나라와 권세와 영광이 영원히 아버지께 있사옵나이다 아멘(5-13)

예수님과 사람들의 관계(구원)에서뿐 아니라 하나님과의 관계에서도(기도하다)에서도 위선(위선적인)금지. 기도는 하나님과의 관계. 가상의 기도는 신에 대한 거짓말을 연구하는 영화배우와 같다.

(1) 은밀한 기도(5-6)

제자는 위선을 피하고 은밀히 기도해야 한다. 위선자들은 사람들의 눈을 의식하여 사람들에게 보여지기를 기도합니다.

. 회당이나 길 모퉁이에 서서 손을 들고 기도하기를 좋아하더라. 텍스트에서 큰 거리 입갈릴리의 그리스 도시 세포리스에 있는 콜로네이드입니다.

(기둥)건설된 거리를 말합니다.

. 사람들의 칭찬을 받기 위해 연극 배우처럼 기도를 실천하는 사람은 이미 사람들의 칭찬으로 상을 받은 사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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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도의 본질은 하나님과의 대화. 위선자들은 그들이 신에게 기도한다고 말한다, 그들의 마음에는 하나님보다 사람이 더 많습니다.

. 그러나 제자들은 은밀한 중에 보시는 하나님께만 집중하라고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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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와는 대조적으로 제자들은 골방에 들어가 문을 닫고 기도하듯이 은밀히 기도하라는 지시를 받습니다.

. 기도할 때 방에 들어가 문을 닫아도 아무도 몰라, 오직 아버지만이 아시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 골방은 찬양과 존경을 표현하는 사람들이 아닌 오직 하나님만을 초대하고 친밀하게 만날 수 있는 곳입니다.

. 하나님께서 여러분을 초대하시고 기다리시는 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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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도는 골방에서 하나님만을 대화의 대상으로 삼아 친밀하게 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람들의 칭찬이나 존경과는 거리가 멀다.

. 하나님은 은밀히 기도하는 자를 보시고 갚으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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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도의 기준(7-13)

예수께서 이방인의 기도의 문제점을 지적하시다, 마치 그들과 같은 주문을 외우는 것처럼 같은 말을 반복해서 반복하지 말라고 하십니다.

. 그분은 제자들에게 기도의 최상의 모범을 가르치셨습니다.

. 이것이 주님의 기도입니다.

첫째, 예수께서는 거짓 기도를 언급하셨습니다.

. 하나님을 아버지로 모시지 않는 이방인은 잘못된 기도입니다.

(7). 이방인들은 말을 많이 반복하고 뱉어내어 말의 힘을 크게 하여 신들이 돌보게 하였다.

. 기도는 하나님과 아버지와 그의 자녀들 사이의 대화이기 때문에 반복하는 것은 올바른 의사 소통 방법이 아닙니다.

. 자녀는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아버지에게 말할 때 자신의 필요를 명확하고 자신 있게 표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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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는 8구절에서 올바른 생각을 언급한 후,9-13이 구절에서 예수님은 형식적인 기도의 모범을 보여 주셨습니다.

. 기도의 시작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전화하는 것입니다.

첫 번째 간구는 하나님의 이름이 거룩히 여김을 받으시옵소서.. 두 번째 청원은 당신의 나라입니다, 머지않아 천국이나 아버지의 왕국이 올 것입니다.

. 하나님의 이름은 거룩하다, 영화롭게 하려는 기도는 하나님의 주권이 드러나고 실현되리라는 기대와 연결된다.

. 세 번째 간구는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기를. 신의 의미하나님의 계획과 목표를 나타냄, 제자는 자신의 뜻도 사탄의 뜻도 아닌 순종으로 하나님의 뜻이 이 땅에 이루어지도록 기도해야 합니다.

. 위의 세 가지 청원이 하나님과 그의 왕국에 관한 기도라면 다음 세 가지 청원은 자녀의 필요를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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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번째 청원은 빵입니다.

, 즉, 기본적인 인간의 필요를 위해.. ‘오늘의 땅에서, 신은 멀리 보인다,, 당신은 내 문제에 관심이없는 것 같습니다, 당신은 내 문제에 관심이없는 것 같습니다, 세상의 무게가 오늘날의 당신을 짓누르는 것처럼 느껴질 수 있습니다.

. 그럼에도 하늘 아버지의 딸과 아들은 하늘을 향하여 아버지불러야 한다. 지금의 아버지는 오늘날의 아버지로서 자녀의 필요를 알기 때문입니다.

. 다섯 번째 청원은 우리에게 죄를 지은 사람들에게 용서를 베풀면서 용서를 구하는 기도입니다.

. 이웃을 용서하는 신자는 자신의 죄를 하나님 아버지께 고백하고 자비를 구합니다.

. 이렇게 함으로써 악의 속박이 약해지고 자비가 땅에 퍼집니다.

. 여섯 번째 청원은 자신의 연약함과 한계를 인정하면서 삶의 위기에서 구원해 달라는 기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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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께서 주의 이름을 높이고 주의 권능으로 주의 나라를 세우시기를 바라는 기도입니다.

, 제자들도 순종의 삶을 통하여 하나님의 통치와 뜻이 이루어지는 일에 참여하기를 바라는 기도입니다.

, 자기부정으로 조국을 버리고 오직 하나님의 나라만 서도록 구하는 기도, 매일의 생존에 필요한 최소한의 양식부터 죄 사함과 악한 자에게서의 구원에 이르기까지 삶과 삶의 모든 영역을 하나님께 맡기는 기도가 하나님의 자녀를 위한 합당한 기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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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서의 가르침(14-15)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기도하는 사람의 외모는 용서의 삶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 그분은 우리에게 다른 사람의 잘못을 용서하라고 가르치셨습니다.

14너희가 사람의 잘못을 용서하면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도 너희 잘못을 용서하실 것이다.

15너희가 사람의 과실을 용서하지 아니하면 너희 아버지께서도 너희 과실을 용서하지 아니하시리라(14-15)

참된 기도는 용서의 삶으로 증명됩니다. 경건의 상호성을 강조, 주기도문은 영원한 요구이기 때문에 용서하고 용서받는 방식으로 일어나야 합니다.

. 앞 단락에서 원수에 대한 보복과 사랑은 용서와도 연결되어 있습니다.

. 용서는 하나님의 자비와 긍휼이다. 하나님이 먼저 용서하셨듯이 천국의 제자라면 하나님을 닮은 사람으로서 남을 먼저 용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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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가는 말

사람들에게 보여줄 목적으로 ~의해서는 안된다. 우리는 종교 지도자들의 위선을 본받지 말고 오직 하나님 앞에서만 은밀히 구제하고 기도하고 금식해야 합니다.

. 선행을 위한 제자들의 자선 기도, 금식은 오직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려는 동기로 시작되어야 합니다.

. 하나님만 아시는데도 몰래 저축하고 있습니까?? 기도와 금식을 자신의 경건과 믿음을 알리고 활용하는 도구로 여기십니까?!
우리의 목적이 하나님과 관계를 맺는 것인지 사람들에게 나타나려는 것인지 믿음을 점검해 보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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