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쓰기 부업 준비

2008년경,

저는 사업기획자였고 개인적으로는 블로그를 취미로 생각하는 평범한 회사원이었습니다.

온라인 제휴 마케팅, 판매 제안, 블로그 포스팅으로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지만 당시 네이버 블로그는 가족과 개인 생활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기 때문에 포스팅할 생각이 없었습니다.

상업적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그런데 티스토리를 알게 되면서 같은 노력으로 네이버 블로그보다 몇 배 더 많은 광고 수익을 낼 수 있다는 걸 깨달았다.

그러다가 T-Story로 상업성 포스팅을 테스트해보고 괜찮으면 본격적으로 T-Story를 운영해볼까 생각했습니다.

나는 실제로 그것을 열고 게시물 동안 일정 기간 동안 그것을 제공했습니다.

타이트해서 승부를 맛보기도 전에 접었다.

지금 생각해도 너무 슬펐다.

계속 했어야 했는데…

15년이 지난 지금

다시 tstory를 엽니다

동시에 최대 5개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하기도 했다.

나는 여러 가지 관심사를 가지고 있지만 블로그를 하면서 난장판이 되고 싶지 않습니다.

조금 정신이 팔려서 블로그당 수익이 부진하더라도 각자 좋아하는 관심사의 캐릭터를 유지하고 싶습니다.

재밌는 생각이 들 때마다 양질의 글을 올리고 싶었다.

선택과 집중이 아니라… 이기는 게 어렵다고 하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돈을 쫓고 블로그를 하는 것이 아니라 내가 좋아하고 관심이 있고 잘할 수 있는 분야라면

글이 잘 쓰여지고 독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경험 데이터의 정보가 제공된다면 수익은 조금씩 늘어날 것이다.

제 생각에는

2008년 티스토리를 접했을 때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불편한 점이 많았다.

티스토리 초창기라 사용자 편의성이 다소 부족한 것은 사실이지만 초대를 받아야만 블로그를 열 수 있다.

거기에도 장애물이 있었고, 오픈소스 기반의 편집 기능은 IT 전문가들에게는 매우 유용한 도구였지만 프로그래밍 언어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들에게는 복잡한 블로그로 인식되기도 했습니다.

당시 대부분의 사람들이 네이버를 둘러보고 있었고, 티스토리도 네이버에 그다지 존재하지 않는 상황에서 네이버 블로그로 돌아갈 수밖에 없는 배경이 있었습니다.

그러다가 15년 후 티스토리를 열었을 때 인터페이스와 편집 기능이 굉장히 심플하고 편리했다.

여기에 네이버와 맞먹거나 능가하는 구글이나 유튜브로 유입되는 검색량이 더해지면서 ​​티스토리의 광고 효과도 본격화한 것으로 보인다.

나는 주장한다 …

스토리 블로그는 누구나 쉽게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계정당 최대 5개의 블로그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한번 생성된 블로그 주소만 수정이 불가능하며, 블로그 이름, 카테고리, 내용은 수정/삭제가 가능합니다.

블로그를 완전히 다시 디자인하고 다른 특성을 가진 블로그로 재구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에서 설명한 내용 외에 각 블로그의 게시물 유형에 따른 시사점과 문제점이 무엇인지 설명하기 위해 5개를 만들었습니다.

서로 확인하고 비교할 수 있기 때문에 서로 확인하여 참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공지능 분야에 관심이 있어서 T스토리를 개설했는데 인공지능 카테고리를 다 삭제해서 전혀 다른 섹션에 올리게 되었고 나머지 4개 포함 5개가 있는데 리팩토링으로 완전히 다른 블로그가 되었습니다.

상황에 따라 그것에 초점을 맞춘 블로그가 있을 것입니다.

경우에 따라 원격 블로그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결국 내 관심과 상황을 가장 지향하는 블로그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나부터 시작

두 개로 시작

개인의 자유이기 때문에

당신의 관심과 상황에 따라

운영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가장 중요한

수익성 있는 키워드 시장이기 때문에

모르는 분야에 뛰어드는 대신

저도 경험해봤고, 앞으로도 즐기면서 계속 올릴 수 있는 일을 해야겠어요.

이 분야에서 자리를 잡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단시간에 벌 수 있는 돈은 없다.

다 잘할 수 있는 분야에서 꾸준하게 일하다보면

승리는 천천히 그리고 확실히 내 노력에 대한 보상이 될 것입니다 ^^